필리핀 공휴일 알아보자

홈 > 정보공유 > 정보공유
정보공유

필리핀 공휴일 알아보자

필사모매니저 0 248

필리핀 사람들은 언제 가장 많이 휴가를 떠날까요? 필리핀에서 여행 성수기는 부활절 연휴 기간과 성탄절 기간, 그리고 연말과 신년 즈음입니다. 이 기간이 되면 공항 터미널이 여행 가방을 든 사람들로 가득 채워질 만큼 해외여행객도 많은데요, 필리핀 사람들도 매년 초가 되면 언제가 징검다리 긴 휴일이 될지 세어보곤 한답니다. 공휴일 기간이 아닐 때를 보면 4~5월 사이에 가족여행 및 기업에서의 단체 여행을 많이 가는데, 이 시기가 가장 더운 시기인 동시에 초·중·고 방학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필리핀으로 여행을 오시는 분들에게도 필리핀의 공휴일을 확인하시라고 안내해 드리는 것은 이 기간이 되면 공항은 물론이고 고속도로 톨게이트까지 여행객들로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필리핀 대사관과 이민국 등 주요 관공서도 모두 문을 닫기 때문에 비자 연장이니 여권 재발급 등을 하실 수 없습니다. 크리스마스 기간에는 좀 덜하지만, 연말과 연초 사이에는 쇼핑몰이 문을 닫거나 단축 영업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1월 1일 오전이면 필리핀 내 주요 쇼핑몰이 모두 문을 닫아서, 외식을 한다거나 여행기념품을 구매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럼 필리핀에는 어떤 공휴일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필리핀 공휴일의 의미와 유래

필리핀의 공휴일은 크게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기 위한 날과 종교와 연관된 휴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독립기념일이나 리잘데이처럼 역사적인 날을 기념하는 공휴일은 대체로 날짜가 일정하지만, 종교와 연관된 휴일은 매년 날짜가 변경됩니다. 그래서 매년 초와 공휴일 전에 말라카냥 대통령궁(Malacanang Palace)에서 발표하는 휴일에 대한 공고문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EDSA 혁명 기념일(EDSA People Power Revolution) - 2월 25일
피플파워 혁명(1986년 2월 22일~1986년 2월 25일)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피플파워혁명은 대한민국의 사일구 혁명처럼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독재정권을 몰아낸 민주화 혁명으로 이 혁명으로 인해 마르코스 독재가 종식되고, 코라손 아키노가 새롭게 대통령으로 취임하였습니다.

▣ 용사의 날(Araw ng Kagitingan) - 4월 9일
1942년 바탄 죽음의 행진(Bataan Death March)에 의해 희생된 분들을 추모하는 날로 한국의 현충일과 비슷한 공휴일입니다. 바탄 전투 기념일(Bataan Day) 또는 용맹의 날(Day of Valor)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 - 6월 12일
1898년 6월 12일에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스페인으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했음을 기념하기 위한 날입니다. 실제로는 1946년 7월 4일 미국으로부터 독립하였으나, 필리핀 정부에서는 6월 12일을 독립기념일로 삼고 있습니다.

▣ 니노이 아키노 데이(Ninoy Aquino Day) - 8월 21일
마르코스(Ferdinand Marcos)의 독재 정치를 비판하며 정치적으로 대립했던 베니그노 니노이 아키노(Benigno Ninoy Aquino, Jr.) 상원의원이 암살당한 날입니다. 1983년 8월 21일, 니노이 아키노가 귀국 길에 공항에서 암살당한 일은 필리핀 민주화 운동이 한층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필리핀 정부에서는 그의 뜻을 기리기 위해 마닐라공항의 이름을 '니노이 아키노 국제공항(NAIA. Ninoy Aquino International Airport)'으로 바꾸기도 했습니다.

▣ 영웅의 날(National Heroes Day) - 8월 마지막 월요일
‘푸가드 라윈의 통곡(Cry of Pugad Lawin. 발린타왁에서 혁명을 외쳤음을 의미)’에 참여했던 독립 영웅 등 필리핀의 국가적 위인을 기리는 날입니다. 푸가드 라윈의 통곡은 스페인 식민지 시절 비밀 결사조직 카티푸난(Katipunan)이 1896년 8월 29일 이행했던 무장봉기를 의미합니다.

▣ 보니파시오 추모일(Bonifacio Day) - 11월 30일
필리핀의 독립운동가 안드레스 보니파시오(1863년 11월 30일~1897년 5월 10일)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마닐라 시청(Manila City Hall) 앞에 가면 안드레스 보니파시오가 그려진 벽화(Andres Bonifacio Murals)를 볼 수 있습니다.

▣ 리잘 추모일 (Rizal Day) - 12월 30일
필리핀 독립운동의 상징인 호세 리잘(Jose Rizal)이 스페인 정부에 의해 처형당한 1896년 12월 30일을 기념하기 위한 날입니다. 호세 리잘은 마닐라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인 인트라무로스(Intramuros)의 산티아고 요새(Port Santiago) 감옥에 투옥되었다가 공개 총살형을 당하였는데요, 호세 리잘의 죽음은 많은 이들이 필리핀 무장투쟁에 적극적으로 가담하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필리핀 정부에서는 호세 리잘이 처형당했던 루네타 파크의 이름을 리잘 파크(Rizal Park)로 바꾸기도 했습니다. 호세 리잘은 1페소 동전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 부활절 휴일
성 목요일(Maundy Thursday)과 성 금요일 (Good Friday)까지 부활절 휴일로 보냅니다. 날짜는 매년 다르지만 보통 3월 말에서 4월 중순 사이에 부활절 공휴일(Holy Week)이 있습니다.

▣ 이슬람 공휴일
필리핀에서는 이드 알피트르(Eid al-Fitr)와 이드 알아드하(Eid Al Adha)를 공휴일로 보냅니다. 이드 알피트르(이슬람력 10월, 라마단이 끝나는 날)와 이드 알 아드하(이슬람력 12월. 메카 성지순례가 끝나고 열리는 이슬람 희생제) 모두 이슬람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매년 날짜가 바뀌게 됩니다.


2022년 필리핀 공휴일 목록

날짜요일공휴일
1월 1일새해 첫 날(New Year’s Day)
2월 1일설날(Chinese New Year)
2월 25일EDSA 혁명 기념일(EDSA People Power Revolution anniversary)
4월 9일용사의 날(Araw ng Kagitingan)
4월 14일성목요일(Maundy Thursday)
4월 15일성금요일(Good Friday)
4월 16일부활절(Black Saturday)
5월 1일근로자의 날(Labor Day)
6월 12일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
8월 21일니노이 아키노 데이(Ninoy Aquino Day)
8월 29일영웅의 날(National Heroes Day)
11월 1일만성절(All Saints’ Day)
11월 2일위령의 날(All Souls’ Day)
11월 30일보니파시오 데이(Bonifacio Day)
12월 8일성모마리아 축일(Feast of the Immaculate Conception of Mary)
12월 24일크리스마스 이브(Christmas Eve)
12월 25일크리스마스(Christmas Day)
12월 30일리잘 데이(Rizal Day)
12월 31일연말(Last day of the year)


§ 최종 업데이트 : 2022년 1월 / 비상업적 용도로 콘텐츠 사용 가능(출처 표기 필수. 내용 무단변경 금지)




출처 : 필리핀 관광부

프린트
0 Comments
글이 없습니다.
+

새글알림

과외 하고있습니다
소유링 05.25 22:09
+

댓글알림

좋은글 감사합니다.
KTVNabi 04.27 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