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여행을 위한 기초 타갈로그어

홈 > 정보공유 > 정보공유 > 생활
정보공유

필리핀 여행을 위한 기초 타갈로그어

필사모매니저 0 680

필리핀의 언어

7천 개가 넘는 섬으로 구성된 섬나라인 필리핀에는 100개가 넘는 언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방어(토착어)가 많다는 것은 언어학자들이 보면 기뻐할 일이지만, 불편함도 있습니다. 저 멀리 바타네스 섬의 사람이 민다나오 섬 사람을 만나면 대화가 잘되지 않는 일이 생기게 된 것이죠. 그래서 필리핀 정부에서는 필리피노어(Filipino)와 영어를 공용어(Official Language)로 지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흔히 타갈로그어라고 말하는 언어가 바로 필리피노어(Filipino)인데요, 비즈니스에서는 주로 영어가 사용되지만, ABS-CBN 뉴스 등에서는 필리피노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많은 지방 토착언어인 공식적인 보조어로 사용하는데 세부아노어와 일로카노어, 힐리가이논어, 아클란어, 비콜어 등 무려 19개나 있습니다. 미국 식민지 지배를 받은 데다가 영어가 공용어이기 때문에 영어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편인데요, 영어와 타갈로그어를 섞어 쓴다거나 완전히 타갈로그어화된 영어(따글리쉬. Taglish)를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언어별 사용인구

언 어

사용인구(명)

타갈로그어(Tagalog)

22,512,089

비사야어(Bisaya/Binisaya)

10,539,816

세부아노어(Cebuano)

9,125,637

일로카노어(Ilocano)

8,074,536

힐리가이논어(Hiligaynon/Ilongo)

7,773,655

와라이와라이어(Waray)

3,660,645

비콜(Bikol/Bicol)

14,794

다른 지역 언어(방언)

30,014,676

외국어

375,680

기타 / 무응답

6,450

출처 : 필리핀 통계청 / 2015


필리핀 사람처럼 인사하기

자~ 그럼 타갈로그 표현을 몇 가지 배워볼까요?
일단 가장 많이 쓰는 인사말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냥 ‘안녕하세요’하면 좋겠지만, 영어처럼 시간에 따라 다르게 사용합니다.

  • 아침 : 마간당 우마가(Magandang umaga)

  • 오후 : 마간당 하폰( Magandang hapon)

  • 저녁 : 마간당 가비(Magandang gabi)


여행 기념품을 살 때 가격을 묻고 싶다면, ‘마까노(Magkano)’라고 말하면 됩니다. 가격이 좀 비싸다 싶으면 비싸다는 뜻으로 ‘마할(Mahal)’이라고 이야기하고 흥정을 해봐도 좋지만, 그냥 사고 싶으면 ‘비빌힌 코 이토(Bibilhin ko ito)’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거 살게요(비빌힌 코 이토)’를 타갈로그어로 말할 줄 몰라도 물건 사는 것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누가(시노), 언제(까일란), 어디서(사안). 무엇을(아노), 어떻게(빠아노) 등을 타갈로그어로 말하지 못한다고 필리핀 여행을 하지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사실 이런 타갈로그어는 단 한 마디도 몰라도 즐거운 필리핀 여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땡큐의 의미인 살라맛뽀(Salamat Po) 정도는 기억하기 어렵지 않으니, 기억해주시는 것이 어떨까요? 필리핀 사람들의 따뜻한 웃음에 화답할 수 있는 마법의 단어랍니다! 참고로 그냥 살짝 고마운 것이 아니라 아주 고마울 때는 마라밍 살라맛 뽀(Maraming Salamat Po)라고 하시면 됩니다!


필리핀 인사 예절

영어로 인사하셔도 괜찮지만, 필리핀 사람과 보다 친밀하게 인사하고 싶다면 타갈로그어를 사용하여 인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사를 하려는 사람이 나이가 더 많거나 여성인 경우는 먼저 악수를 청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할머니, 할아버지 등 어르신들을 만날 때는 ‘마노 뽀(Mano Po 또는 pagmamano)”라고 하여 아랫사람이 웃어른의 손등을 자신의 이마에 갖다 대면서 친근하고도 정중한 인사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친한 관계가 되면 서로 가벼운 포옹을 하며 인사를 하기도 합니다. 혹 대화를 할 때 좀 더 정중하게 말하고 싶다면 문장 끝에 뽀(Po)라는 단어를 붙이면 됩니다. 꼭 타갈로그어가 아니라 영어로 이야기할 때도 뽀를 붙이면 정중한 표현이 됩니다. 예를 들어 감사하다고 이야기를 하시고 싶을 때는 살라맛뽀(Salamat po) 대신 땡큐 뽀(Thank you po)라고 하시면 됩니다.


여행을 위한 기초 타갈로그어

한국어영어따갈로그어발음
안녕하세요Good morningMagandang umaga마간당 우마가
Good afternoonMagandang hapon마간당 하폰
Good evening!Magandang gabi마간당 가비
안녕하세요How are you?Kumusta ka?꾸무스따 까
YesOo오오
아니오NoHindi힌디
감사합니다.Thank you.Salamat po.쌀라맛 뽀
이것은 무엇입니까?What is this?Ano ito?아노 이또
얼마에요?How much is it?Magkano?마까노
비싸요It is expensive.Mahal마할
이거 살게요.I will buy this one.Bibilhin ko ito.비빌힌 코 이토
맛있어요.It is delicious.Ang sarap.앙 사랍
화장실이 어디에 있나요?Where is toilet?Saan ang CR?싸안 앙 씨알
왼쪽LeftKanan까난
오른쪽RightKaliwa깔리와
여기서 세워주세요.Please stop here.Para po dito빠라 뽀 디또
안녕히 가세요.Good bye.Paalam빠알람
조심히 가세요.Take care.Ingat잉앗
예쁘다. 좋다.Good / BeautifulMaganda마간다


 

§ 최종 업데이트 : 2022년 1월 / 비상업적 용도로 콘텐츠 사용 가능(출처 표기 필수. 내용 무단변경 금지)





출처 : 필리핀 관광부

프린트
0 Comments
글이 없습니다.
+

새글알림

+

댓글알림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