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07 22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Gamitin mo ang tamang paraan. (가미틴 모 앙 따망 빠라안) 올바른 방법을 사용하세요.
■ 농민단체인 SINAG는 이번 태풍 Crising과 남서몬순 하바갓에 의한 농산물 가격 상승은 없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이 파종의 시기이기에 아직 수확기를 맞은 피해는 없다는 설명입니다.
■ 화요일 기름값이 인상됩니다. Flying V, Petron Corp.,Seaoil Philippines Corp. and Shell Pilipinas Corp. 등은 휘발류 0.4페소, 경유 1.1페소. 등유 0.7페소 인상을 고지했습니다. 다른 정유사들은 등유를 제외하고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 경찰은 마르코스 대통령의 4번째 시정연설이 열리는 28일을 대비하여 12,000명의 경찰인력을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질서와 완전을 유지하기 위해 26일부터 배치됩니다. 현재까지는 관련된 어떤 위협이나 협박등은 없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와 주변 지역에 남서몬순 Habagat의 영향으로 화요일까지 100-200미리의 비가 내릴 것으로 기상청이 예보했습니다. 또한 24일까지 Zambales, Bataan, Occidental Mindoro, Ilocos Region 등에 많은 비가 예상되어 대비가 필요합니다. 산악과 고지대는 더 많은 비가 예상되기에 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기상청이 경고했습니다.
■ 미국과 필리핀 사이의 군사협력 강화를 위해 필리핀내에 탄약 생산시설을 두기로 했습니다. 주미 필리핀대사 Jose Manuel ''Babe'' Romualdez는 이를 통해 국내 고용이 창출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경제적으로도, 국가안보적으로도 이익이 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이미 미국 의회는 수빅에 탄약제조시설 설치를 검토한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 Pasig 법원은 성착취를 위한 납치와 노동착취로 기소되어있는 Apollo Quiboloy의 석방을 위한 보석금 신청을 거부했습니다. 검사측은 범죄의 증거가 명확하고, 두 범죄는 범죄조직으로 여겨질 정도라고 거부 이유를 밝혔습니다. 법원은 이번 보석금 석방 거부는 보석금 석방에 국한된 판결이고, 최종 판결까지는 아직 긴 일정이 남아있다고 밝혔습니다.
■ 경찰청은 지난 2024년 마까띠에서 발생했던 살인사건 용의자 중국인을 체포했습니다. 7월 19일 Tawi-Tawi에서 체포되었습니다. 경찰은 그가 남쪽을 통해 필리핀으로 다시 밀입국해 돌아올 것이라는 첩보에 따라 수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통로는 탈출시 이용했던 통로이기도 합니다. 2022년 마닐라에서 중국인 침술사를 납치한 혐의가 있습니다.
■ Davao City에서 형제의 공격으로 34세의 남성이 숨지고 동거녀와 11개월된 아이가 부상을 입었습니다. 이들은 자주 함께 술을 마셨고 심한 말싸움이 벌어졌습니다. 용의자는 자신의 형제가 자기 부인과 부적절한 관계를 갖고 있다면서 극심한 화를 냈습니다. 피해자들이 잠자고 있는 사이에 볼로(코코넛 자를 때 쓰는 칼)를 가지고 공격한 것으로 보입니다.
■ 교육부는 모든 유치원 과정으로 무상급식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월요일 안티폴로의 Juan Sumulong Elementary School에서 이 프로그램이 처음 시행되었습니다. 2025년 117억7천만페소를, 내년에는 140억 페소를 들여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340만명의 영양부족을 겪는 1학년에서 6학년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학기중 120일 이상을 금식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유치원 중도 탈락이 이전해 113,451명에서 작년 47,281명으로 현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 주미 필리핀대사관은 미국 영해내의 선상에서 아동포르노를 소지 배포하는 필리핀 선원들에 대해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최근들어 이런 일로 체포되는 필리피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사관은 특정 사건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최근 Carnival Sunshine 크루즈 선상에서 체포된 선원들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이들은 아동 포르노 소지로 체포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전세계 120만 선상 근로자 중에서 필리피노는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Quezon City에 있는 La Mesa 댐이 월요일 오후 범람했습니다. 월요일 오후 3시 수위가 80.16m를 기록하면서 넘쳤습니다. 이에 따라 댐 하류의 지방인 Tullahan 강을 따라 위치한 zuela City, Caloocan City, Malabon City, Navotas 등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지대 주민들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 남서 몬순 하바갓의 영향으로 메랄코 전기를 공급받는 11,000가구에 정전이 발생했습니다. Cavite, Bulacan, Rizal, Metro Manila, Laguna, Batangas, Quezon 등의 지역입니다. 메랄코 직원들이 긴급하게 출동하여 상황을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현재 필리핀 영해 안에 있는 2개의 저기압이 24시간 이내에 열대성 저기압으로 발달할 가능성은 중간정도라고 기상청이 밝혔습니다. 월요일 오후 3시 기준 저기압은 루손 남동쪽 해상 1,220Km지점과 Cagayan 동쪽 405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Metro Manila, CALABARZON, Zambales, Bataan, Pampanga, Bulacan, and Occidental Mindoro 등이 계속 저기압과 남서몬순의 영향을 받아 비가 내리겠다고 기상청이 예보했습니다. Ilocos Region, Benguet, Tarlac, Marinduque and Oriental Mindoro 등은 하바갓 남서 몬순의 영향을 계속 받게 됩니다. Zamboanga Peninsula, Caraga, Northern Mindanao, and Davao Region 등도 하바갓의 영향이 계속됩니다.
■ 화요일에도 많은 비가 예상되면서 대통령실의 Dave Gomez 공보 장관은 일찍 다수 지역의 화요일 수업을 취소 했습니다. 1. Metro Manila 2. Zambales 3. Bataan 4. Pampanga 5. Bulacan 6. Cavite 7. Batangas 8. Rizal 9. Pangasinan 10. Tarlac 11. Occidental Mindoro등의 수업을 취소했습니다. 필수 서비스를 제외한 공무원들의 출근도 취소했습니다.
■ 교통부와 LTO는 새로운 온라인 시스템을 개선하여 OR/CR이나 번호판을 3일 이내에 발급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현재는 번호판 등록 및 발급이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걸리고 있는데 이를 72시간 이내로 줄이겠다는 목표입니다.
■ Surigao del Sur에서 월요일 라디오 방송인이 총격 살해당했습니다. 63세의 Erwin Segovia을 공격한 용의자는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라디오 방송을 마치고 나오는 중에 총격을 받았습니다. 오토바이를 탄 2명의 용의자가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General Santos City에서 Ali Macalintal라는 라디오 방송 진행자가 총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저널리스트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정부의 주요 임무중의 하나라고 관련자들은 주장합니다.
■ NLEX 일부 구간이 월요일 홍수로 통행이 불가했습니다. 월요일 저녁 7:15분 다음과 같이 차량 통행 불가 지역을 발표했습니다. Balintawak Cloverleaf 남행, Valenzuela Interchange 북행, Valenzuela Interchange 남행, Paso del Blas 남행 진출입 등입니다.
■ 메트로마닐라 곳곳에 홍수가 발생함에 따라 메트로마닐라 쇼핑몰들이 주차장을 밤새 개방하는 곳이 있습니다. 주차, 와이파이, 전화기 충전 등을 제공합니다. Robinsons (Novaliches, Galleria, Magnolia) Ayala Malls (Trinoma, Fairview Terraces, Ayala Malls The 30th, Ayala Malls Manila Bay 등) SM Malls (SM Manila, SM Mall of Asia, SM North EDSA, SM Megamall, The Podium, SM City Marikina 등등) 그 외 Greenhills Mall과 PITX도 주차장을 개방했습니다.
■ Marikina 강이 2단계 경보 수위에 도달하면서 346가구 1,637명이 대피했습니다. 월요일 오후 1:53 2차 경보가 내려졌습니다. 2009년 태풍 온도이 피해를 기억하는 주민들은 신속히 대피를 선택했습니다. Marikina City 시장 Maan Teodoro은 팀을 구성하여 쓰레기들이 배수구를 막지 않도록 활동하고 있습니다.
[ ] 존귀한 자는 존귀한 일을 계획하나니 그는 항상 존귀한 일에 서리라 (이사야 32:8)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