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09 02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따갈록 한마디 :
A: Pwede mo ba akong tulungan? (푸웨데 모 바 아콩 뚤룽안 / 저 좀 도와줄래요?)
B: Oo naman. Ano ‘yon?
(오오 나만. 아노 욘? / 물론이죠. 무엇인데요?)
■ 내무부 DILG장관 Jonvic Remulla는 월요일 메트로마닐라와 일부 지역에 대한 수업취소와 출근 취소를 늦게 공지한 것은 잘못이라고 인정했습니다. 순전히 자신의 잘못이라고 인정했습니다. 갑작스러운 기상 변화가 새벽에 발생하면서 늦어졌다는 설명입니다. 처음 예상되는 강수량이 적었는데 새벽 3시에 갑작스럽게 강수량 예상이 증가하면서 조치가 늦어졌다고 인정했습니다.
■ 외교부는 중국인 최근 필리핀 여행을 경고한 것에 대해 필리핀 상황에 대한 오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자국민을 타겟으로 하는 범죄로 안전이 악화되었다면서 필리핀 방문을 경고한바 있습니다. 이 조치는 Panfilo Lacson 상원의원이 중국 인민해방군 스파이들이 필리핀에서 암약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온 직후 나온 발표입니다.
■ 9월에는 2-4개 정도의 태풍이 필리핀에 들어올 것으로 기상청 PAGASA가 예상했습니다. 첫 번 태풍은 북부루손 끝단이나 남부 루손에 상륙이 예상됩니다. 4번째 태풍은 루손섬을 통과한 후 베트남쪽으로 나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홍수조절 프로젝트 부정을 조사하는 독립적인 위원회 국성을 위한 행정명령을 발표했습니다. 이 독립적인 위원회가 조사한 것을 보고하고 처벌을 권고할 수 있게됩니다. 이에 따라서 법무부가 이를 처리하게됩니다. 누가 수장이 될지는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 지난 8월 30일 Quezon City의 홍수는 일주일 내릴 비가 3시간만에 집중되면서 발생한 것이란 기상청의 설명입니다. 오후 1-4시 사이에 134.2mm가 기록되었습니다. 월 강수량이 568.5mm인 것을 고려하면 엄청난 집중호우였다고 설명했습니다. 10-15년 주기로 이런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임 공공건설부 장관 Vince Dizon은 유령 인프라 프로젝트를 수주했던 회사는 영구적으로 입찰에서 배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유령계약이나 함량미달의 경우 블랙리스트에 올려 항구적 퇴출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고발조치도 강행할 계획입니다.
■ 감사위원회 COA는 건설부 직원과 수주자들 사이에 홍수조절 프로젝트에 대한 불법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고발조치했습니다. 감사과정에서 불라칸의 다수 회사들은 지출결의서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상원에 설명했습니다.
■ 12월에 열릴 예정인 바랑가이와 청년회 선거를 위한 선관위 자금 30억페소가 부족하고 2026년에는 60억-90억페소가 부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보면 청년회 선거를 치르는데는 약 100억페소가 필요합니다.
■ 바기오 법원은 2016년 7월 마약과의 전쟁에서 한 경찰에게 Ryan Dave Almora에 대한 살인을 유죄로 판결했습니다. 경찰 Dante Lubos에 대해 14년 8개월 1일을 선고했습니다. 법원의 벌금, 피해자의 누이가 제기한 170만페소 손해배상, 173,500페소에 의 변호사 비용, 소송비 10만페소, 5만페소 특별 손해, 5만페소의 민사 등도 선고했습니다. 이에 대한 6% 이자가 부과됩니다.
■ Petron Corp.는 9월 LPG가격 인상을 고지했습니다. Kg당 0.2페소가 인상됩니다. 지난 8월에도 2.5페소를 인상한바 있습니다. 그러나 Solane은 9월 LPG 가격 변동은 없다고 알렸습니다.
■ Chevron Philippines Inc. (Caltex), Flying V, Petron Corp., Seaoil Philippines Corp., Shell Pilipinas Corp. 등은 휘발류 0.7페소, 경유 1페소, 등유 0.7페소 인상을 고지했습니다. Cleanfuel, Petro Gazz, PTT Philippines Corp., Unioil Petroleum Philippines Inc.등은 등유를 제외하고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