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다음 뉴스 아웃링크 효과 있었을까
포털 다음 뉴스 개편 후 두 달이 지났다. 개편 당시 카카오는 언론에 ‘아웃링크’ 선택권을 주고 ‘양질의 뉴스’를 더 적극 배열하겠다고 밝혔다. 두 달이 지난 상황에서 ‘극적인 변화’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언론사들은 아웃링크 테스트 기회로 여기고 있다. 개편 이후 다음이 더 다양한 뉴스를 배열하는 경향이 나타났지만, 더욱 과감한 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아웃링크 언론 26곳, “순차적 테스트 계획”25일 기준 ‘아웃링크’(클릭시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방식)를 채택한 언론은 93개 매체(연예스포츠 제외) 가운데 26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