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의 자녀 경북대 의대 편입학과 병역 특혜 의혹이 당사자 기자회견에도 일파만파다. 정 후보자가 “어떤 부당한 행위도 없었다”고 주장하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측이 옹호 입장을 낸 데에 18일 아침신문들은 사설을 내 정 후보자와 윤 당선자를 모두 비판했다.

정 후보자는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지위를 이용한 어떠한 부당행위도 없었다”며 자녀의 의과대학 편 및 및 아들의 병역 4급 판정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그러면서 편입 과정에 대한 교육부 조사와 아들의 병역진단을 자청했다. 윤 당선자는 같은 날 정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에 “부정의 팩트가 확실히 있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고 배현진 당선자 대변인이 밝혔다. 아직 거취를 결정할 단계가 아니라는 얘기다.

▲18일 경향신문 1면 사진기사
▲18일 경향신문 1면 사진기사
▲18일 아침신문 갈무리
▲18일 아침신문 갈무리

정 후보자의 자녀 특혜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정 후보자 자녀들은 후보자가 경북대병원 병원장과 진료처장(부원장급) 재직 시절 경북대 의대에 학사 편입학했다. 해당 전형 자기소개서에서 두 자녀 봉사활동이 ‘아빠 직장’에서 이뤄졌고, 아들은 학부 시절 논문 공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딸의 편입 구술고사 때엔 지인 3명이 들어간 고사에서만 모두 만점을 받아 이것이 당락을 갈랐다. 아들이 2015년 경북대 공대에서 19학점을 들으며 주 40시간 학생연구원으로 일했다는 경력 부풀리기 의혹도 인다. 아들은 2015년 척추협착으로 사회복무요원 판정을 받기 전후로 각각 1년 9~10개월간 관련 진료를 받은 적이 없는 점이 의심을 사고 있다.

▲18일 동아일보 1면 머리기사
▲18일 동아일보 1면 머리기사

동아일보는 1면에 아들 면접 평가에서 ‘아빠 찬스’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동아일보는 “경북대 의대 A 교수는 2018학년도 편입시험 구술평가 위원으로 참여해 정 후보자 아들 정모(31)씨에게 만점(20)에 가까운 19점을 줬다. 정씨가 9명의 평가위원에게 받은 점수 중 최고점”이라며 “A 교수는 2017년까지 정 후보자와 세 편의 논문을 함께 쓴 사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앞서 정 후보자의 지인인 평가위원 3명이 2017년 편입시험 구술평가(3고사실)에서 딸 정모씨(29)에게 모두 만점(20점)을 준 데에도 “딸 정씨의 입학 성적은 합격자 33명 가운데 27등이었고,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합격자의 점수보다 5점 높았다”며 “3고사실(60) 점수가 1, 2고사실(53, 51)과 비슷했다면 정씨의 합격은 장담하기 어려웠을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고 했다.

▲18일 경향신문 2면
▲18일 경향신문 2면

경향신문은 정 후보자 아들이 2016년 공동저자로 이름 올린 논문이 전년도 경북대 유학생 석사학위 논문을 단순 번역해 ‘짜깁기’한 수준이라고 추가 의혹을 보도했다. 한국일보도 “정씨는 경북대 학부생 시절 학내 연구센터 프로젝트에 뒤늦게 참여한 뒤 관련 논문 2편에 공저자로 이름을 올렸는데, 정작 정씨보다 오래 연구에 참여하고 기여도 높은 석·박사 과정 연구원들은 논문 저자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보도를 냈다.

▲18일 한국일보 5면
▲18일 한국일보 5면

국민일보는 1면에서 “정 후보자는 버티기에 나섰지만 윤 당선인 측은 교체 쪽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며 “형식은 자진 사퇴 방식이지만 사실상 경질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가 “(관련 의혹에) 국민 정서에는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세”라며 “해명 기자회견을 일찍 잡은 것도 정 후보자 문제를 조기 수습해야 한다는 위기감 때문”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18일 국민일보 1면 머리기사
▲18일 국민일보 1면 머리기사

한겨레는 1면에서 “윤 당선자가 정 후보자 본인의 주장과 항변에만 기대어 지명 철회에 선 긋는 것은 ‘내로남불’이라는 비판도 있다”며 “‘조국 사태를 연상시킨다’는 우려가 국민의힘 안팎에서도 빗발치는 상황인데도 윤 당선자는 ‘조국과는 다르다’고 항변하는 모습”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9개 아침신문이 관련 사설을 내고 윤 당선자와 정 후보자에 거취 결정을 주문했다. 동아일보는 “후보자들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인사 검증이 이뤄졌는지 의문”이라며 “정 후보자는 장관 후보 지명 이틀 전 밤에 인수위원회로부터 연락을 받았고, 하루 전 검증동의서를 제출했다고 한다”라며 “단 하루 동안 검증을 했다는 이야기”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정 후보자만 이런 식의 부실한 과정을 거쳤겠는가. 다른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도 졸속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했다.

▲18일 동아일보 사설
▲18일 동아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윤 당선자를 향해 “조국 전 장관의 딸 의대 입학 의혹에 칼을 휘두른 끝에 문재인 정부를 침몰시키고 집권한 사람이 윤 당선인 아닌가. 그런 그가 임명한 장관 후보라면 자녀 문제를 더욱 강도 높게 걸러내야 했다”면서 “정 후보자는 앞으로도 그럴(해명할) 자신이 없다면 스스로 거취를 정리하는 것이 순리”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윤 당선인이 불법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의혹투성이의 40년 지기를 계속 감싸고 돈다면 이번엔 민심이 윤 당선인을 향해 회초리를 들 것”이라고 했다.

▲18일 중앙일보 사설
▲18일 중앙일보 사설
▲18일 조선일보 사설
▲18일 조선일보 사설

한겨레는 ‘범법행위가 있었는지가 상당히 중요한 문제’라는 윤 당선자 대변인 입장에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조국 장관 후보자 청문회도 열기 전인 2019년 8월24일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어 조 후보자의 즉각 사퇴와 검찰수사를 요구한 사실, 사흘 뒤인 27일 ‘윤석열 검찰’이 조 전 장관 자녀 입시 의혹과 관련한 대학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한 사실을 잊었단 말인가”라고 했다.

▲18일 한겨레 사설
▲18일 한겨레 사설

북한 ‘신형 무기시험’에 신문들 ‘늑장 공개’ 비판


북한이 16일 ‘신형 전술유도무기’를 시험발사했다. 이번에 발사한 무기의 종류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지만 북한 발표에 따르면 소형 핵탄두 탑재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타격 대상은 한반도 내, 남측 전방 지역으로 제한했다. 군이 이번 시험을 하루 지나 ‘늑장 공개’했다는 논란도 인다.

아침신문들은 이번 시험이 올 들어 13번째이지만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한반도 상황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16일 오후 6시께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두 발의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발사는 18일부터 예정된 한미연합 본훈련을 앞둔 올해 13번째 발사다.

▲18일 중앙일보 1면 사진기사
▲18일 중앙일보 1면 사진기사
▲18일 한겨레 6면 사진기사
▲18일 한겨레 6면 사진기사

신문들은 이에 북한이 전술핵 개발에 나선 것이라고 풀이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이에 앞서 이번 시험에 대해 “전술핵 운용의 효과성과 화력 임무 다각화를 강화하는 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고 한 점에 주목했다.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은 지난 5일 “남조선이 우리와 군사적 대결을 선택하는 상황이 온다면 부득이 우리의 핵전투 무력은 자기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신문들은 앞으로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25일)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취임식(5월10일), 새 정부의 첫 한미 정상회당(5월21일께) 등 일정이 잡혀 있어 군사적 긴장은 점점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18일 한국일보 6면
▲18일 한국일보 6면

그러면서 노동신문이 발사 다음날인 17일 이 사실을 알린 직후에야 군 당국이 발표한 점도 지적했다. 군 당국이 발사체를 제대로 식별하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중앙일보는 “문재인 정부가 북한이 도발 수위를 점점 높이는 위기 상황을 관리하려고 일부러 하루 묵힌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고 했다. 한겨레와 중앙일보 등은 군 관계자가 “북한군 군단급 전술제대 무기이고 새로운 무기체계라 평가하지 않았다. 탐지된 제원이 (즉각) 공개할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18일 중앙일보 2면
▲18일 중앙일보 2면

한겨레는 사설에서 북 지도부를 향해 “이런 행동을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킬 뿐”이라고 비판한 뒤 “오히려 다음달 새 정부 출범과 한-미 정상회담을 대화 문을 여는 기회로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그동안 한미 새 정부 출범 초기 핵과 미사일 시험으로 긴장을 끌어올린 뒤 나중에 대화에 나섰는데, 이는 협상에 필요한 시간만 단축시킬 뿐”이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어느 때보다 한반도 상황 관리가 절실하다”며 “당장 북한의 대남 전술핵 위협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18일 한겨레 사설
▲18일 한겨레 사설
▲18일 동아일보 사설
▲18일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늑장 대응’ 지적이 나오자 청와대가 발사 당일 국가안보실 1차장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었다고 뒤늦게 밝혔지만, 왜 이를 공개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는 공식 설명이 없다”며 “군이 이런 대응을 보인 것은 북한의 단거리미사일 발사 위협을 안일하게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