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를 상대로 간담회를 추진하는 가운데 MBC 내부에서 “과거 신군부를 답습한 추태를 즉각 중지하고 명분도 법적 근거도 없는 불필요한 방문진 소환을 철회하라”는 비판이 나왔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MBC노조)는 25일 성명에서 “그 어떤 정권 인수위에서도 전례가 없는 방문진 소환이다. 공영방송 MBC를 철저하게 파괴하려 했던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정권조차 이렇게 대놓고 방문진을 소환하지는 않았다”면서 “인수위의 방문진 소환은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다”고 주장했다. 

MBC노조는 수신료가 쓰이는 KBS와 달리 “방문진은 국민 세금과 전혀 무관한 공영방송 감독기구로서 정치적 독립성을 확고하게 보장받아야 하는 비영리 공익법인”이라고 강조하면서 “인수위는 방문진에게서 업무보고를 받겠다 했다가 법적 근거와 명분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애로사항과 발전 방향을 듣기 위한 간담회 자리라고 말을 바꿨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간담회 전례가 있는 것인지 확인해보니 과거 정권들 중 인수위 단계에서 언론사 간부를 불러 모아 간담회을 한 정권이 있긴 했다. 바로 전두환 군사정권”이라고 했다.

MBC노조는 차기 정부 방송 정책을 총괄하는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을 가리켜 “김건희 씨 녹음파일 방송을 막기 위한 국민의힘의 MBC 항의 방문을 주도하며 편성의 자유를 보장한 방송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혐의로 고발된 인물로, 지난 1월과 지난해 11월 두 차례 YTN 항의 방문도 주도했다”고 설명한 뒤 “위력 시위를 통한 언론 압박에 익숙한 그에게 칼자루가 쥐어졌다”고 우려했다. 

앞서 박성중 의원은 지난 1월25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MBC가 정치공작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을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배달대행 서비스업체로 전락했다”, “1월17일부터 23일까지 MBC 뉴스데스크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김건희씨 녹취파일 보도에 열을 올렸다”, “윤석열 후보는 흠집 내기로 31분, 이재명 후보는 감싸기로 40초 방송하는 것이 균형된 공정방송인지 묻고 싶다”, “MBC의 편향된 방송내용과 분량에 대해 좌시하지 않겠다”고 주장한 바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동(김상희, 변재일, 우상호, 윤영찬, 이용빈, 이원욱, 전혜숙, 정필모, 조승래, 조정식, 홍익표) 역시 인수위의 간담회 움직임과 관련해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대통령 임기를 시작하기도 전에 공영방송 장악 의도를 드러내는 것 같아 심히 우려스럽다. 방송장악 시도를 당장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