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경제의 현주소는?
솔로몬 투자 스쿨 가족 여러분, 오늘부터는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살아 가는 이 땅의 경제 상황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경제상황을 이해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는 것처럼 전체적인 경제의 상황을 수치로 살펴보는 방법을 거시경제(Macro) 접근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나무를 먼저 보고 보다 넓은 숲을 보는 접근법을 미시(Micro) 경제 접근법이라고 합니다. 필리핀 경제의 숲을 한번 같이 돌아 보실까요?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에 해당하는 필리핀 중앙은행(BSP)은 2024년 국내 총생산(GDP) 목표치를 6% ~ 7%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2025년도는 6.50% ~ 7.50%로 목표치를 내 놓았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게 녹녹치 않습니다. 정부 통계자료에 의하면 지난 1분기(1-3월) GDP는 5.70%로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다가올 2분기는(4-6월) 5.90%의 성장율을 기대하고 있으나 당분간 지켜보아야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아무래도 높은 이자율이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필리핀 현지 중앙은행에 따르면 현재 이자율이 6.50%로 지난 17년동안 가장 높은 이자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높은 이자 때문에 기업은 설비투자를 줄이고 원가절감, 인원 감축으로 제품생산을 줄이게 됩니다. 결국에는 기업의 매출이 하락하게 되고 기업의 제품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공급이 줄어들어 결국 물가가 다시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기업의 매출은 떨어지는데 물가는 올라가는 인플레이션이라는 2중고를 겪게 되지요.
따라서, 올해의 필리핀 부동산 경기는 자연스럽게 위축이 될 것입니다.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건설업의 부진도 동시에 예상됩니다. 필리핀의 대표적인 부동산 전문 기업인 아얄라, SM 프라임 홀딩, 로빈슨 랜드, 비스타 랜드, 메가월드 등 대기업의 부동산 매출이 하락하는 이유입니다.
솔로몬투자 스쿨 가족 여러분, 올해는 전세계 경제 성장율을 약 3.20%로 예상하는 가운데 2025년도 필리핀 경제 성장율을 6.50% ~ 7.5%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분간 필리핀의 이자율 변동과 경제 성장율을 조용히 지켜보며 투자를 결정하는 지혜가 그 어느때 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여러분, 오늘도 힘 내세요. 샬롬! …...more
...more
Show l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