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사망에 초일류 혁신의 거인 찬양 일색이었던 언론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사망했을 때 추모기사를 쓴 신문사들이 이 회장을 영웅적·신화적 존재로 묘사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진보신문은 이 회장의 부정적인 측면을 언급하고, 장례 상황에 집중하는 등 보수·경제신문과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이 같은 보도 행태는 한국 언론이 최대 광고주인 삼성전자와 분리될 수 없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이완수 동서대 미디어콘텐츠대학 교수와 최명일 남서울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지난달 한국언론정보학회 학술지 한국언론정보학보 116호에 게재한 ‘‘셀러브리티’로서 이건희의 죽음은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