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초강수' 모든 중국산에 관세폭탄

필리핀 뉴스
홈 > 커뮤니티 > 뉴스
뉴스

트럼프 '초강수' 모든 중국산에 관세폭탄

필사모 0 28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미·중 무역협상 직후 중국 제품 3000억달러어치에 10% 관세를 부과하는 초강수를 뒀다. 이전 3차례에 걸친 관세대상 품목을 더하면 중국 제품 전체에 관세를 매기게 되는 셈이다. 중국은 미국의 조치에 강대강으로 대치하겠다고 벼르고 있어 양국 충돌이 심화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조치가 글로벌 시장을 강타했다. 뉴욕증시가 1% 안팎 하락세로 돌아섰고, 유가는 8% 가까이 폭락했으며 안전자산인 국채로 자금이 몰리면서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수익률이 약 3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시장이 요동쳤다. 

월스트리트저널(WSJ),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잇달아 트위터에 글을 올려 9월 1일부터 중국제품 3000억달러어치에 10% 관세를 물리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석달 전 중국과 합의했다고 생각했지만 중국은 서명 전에 재협상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최근에는 미국에서 대량으로 농업제품을 사기로 합의하고는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에 (마약성분 의약품인) 펜타닐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 또한 이행되지 않았고, 수많은 미국인이 계속해서 죽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대화를 지속하는 한편 9월 1일부터 중국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나머지 제품 3000억달러어치에 추가로 10%라는 소소한 규모의 관세를 물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번에 제시한 (10%의) 관세가 단계적으로 인상돼 25% 이상으로 오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트럼프는 고위급 무역협상이 다음달 재개되고, 중국과 '포괄적인 무역합의'에 이르기를 희망한다고 말해 협상은 지속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앞서 3차례 걸쳐 미국은 이미 중국 제품 2500억달러어치에 25% 관세를 물리고 있어 다음달 관세가 실제로 매겨지면 중국 제품 모두에 관세가 부과되는 셈이 된다. 

트럼프의 관세부과 협박은 곧바로 시장을 강타했다. 개장 이후 상승세를 타던 다우,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나스닥 등 뉴욕증시 3대 지수는 트럼프의 트윗이 나온 뒤 곧바로 급락세로 돌아서 후반 일부 낙폭 만회에도 불구하고 전일 대비 1% 안팎의 하락세로 마감했다.  

프린트
0 Comments
+

새글알림

+

댓글알림

좋은글 감사합니다.
KTVNabi 04.27 11:30
낳다 ㅎㅎ
익명 04.09 17:34